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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 / Basics / 용어 및 개념 정리 2. Shader, Material, Texture

 

렌더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인 Shader, Material, Texture의 의미와 차이점을 정리해 보았다.

 

Shader

3D 환경에서 렌더링하는 동안 빛을 처리하고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이 과정을 Shading이라고 한다. 이 때 Material이 어떤 식으로 처리될지 정해서 처리한다. 블렌더에서는 Shader Node를 'Shader'라고 하기도 해서 'Material'과 혼용된다.

 

Material

Shading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BSDF 하나 혹은 여러 개로 구성된다.

 

Texture

Material를 위해 사용되는 추가 정보를 위한 이미지다. Image Texture로서 추가하는 이미지나 Noise Texture, Voronoi Texture 등과 같이 만들어진 이미지가 있다. Material은 3D 환경에 있는 Light에 작용하여 변하지만, Texture는 변하지 않는다. Ambient Occlusion과 같이 Texture가 빛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계산에 추가되는 요소일뿐 현재 환경에 위치한 Light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