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를 공부하면서 접하는 여러 영상, 사이트들에서 비슷한 개념으로 혼용되는 용어들의 정확한 개념이 궁금하여 조사해 보았다. Mesh, Geometry, Object는 어떤 개념이고, 무엇을 지칭하는지, 차이점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다.
Mesh
Vertex, Edge, Face 또는 이것들의 집합이다.
Mesh는 Edit Mode에서 조작 가능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1개의 Cube는 Vertex 8개, Edge 12개, Face 6개로 이루어진 Mesh이며, Cube를 구성하고 있는 것들 중 Face 1개도 Mesh라고 할 수 있다.
Geometry
공간에 존재하는 위치값이 존재하는 모든 것이다. Mesh, Curve, Instance, Volume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모든 Mesh는 Geometry라고도 할 수 있지만, 모든 Geometry가 Mesh는 아니다.
Geometry Nodes를 포함한 Modifier로 인해 변형되는 것은 Geometry다. 이를 Apply 하면 Mesh가 변형되는 것이다.
도넛 위에 뿌려진 스프링클을 만들기 위해서 Sphere를 하나 만들고, 이 Sphere를 원본으로 사용하여 Geometry Node를 통해 Instance로 여러 개의 스프링클을 뿌려주었다. 여기에서 원본 Sphere는 Mesh이고, Instance들은 Mesh가 아닌 Geometry다.
Object
가장 포괄적인 개념으로 Mesh와 그에 적용된 Material 등과 같은 속성들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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